한국시간 3월 15일부터 미국 서버타임이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서 국내에서 미국 주식을 거래하는 시간도 변경이 됩니다.
미국과 한국 시차가 1시간 줄어드는 미국의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서머타임)가 오는 14일(미국 현지 현지시간)부터 적용됩니다.
■ 미국의 서머타임 일정
미국의 서머타임(일광절약시간제)는 3월 두 번째 일요일(14일) 오전 2시부터 시작해 11월 첫 번째 일요일(7일) 오전 2시에 종료됩니다. 2021년에는 미국 현지시각으로 3월 14일부터 시계를 한 시간을 앞당겨야 합니다.
미국의 일광절약시간제는 낮이 길어지는 여름철을 대비해 표준시를 한 시간 앞당기는 제도로, 낮이 짧아지는 겨울철에는 서머타임을 해제해 표준시를 다시 한 시간 늦추어줍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도 예외적으로 애리조나와 하와이주는 서머타임 적용 지역이 아닙니다.
한국시간으로는 3월 15일부터 11월 7일까지 시행됩니다.
■ 미국 주식시장 개장, 폐장 시간 변동
한국과 미국 간 시차 변동으로 한국시간 기준 뉴욕 주식시장 등 금융시장의 운영시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미국 뉴욕 주식시장은 현재 미국 현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거래가 진행된다. 한국시간 기준으론 오후 11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입니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면 시차가 1시간 줄어 뉴욕 주식시장 정식 거래 시간은 오후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로 변경된다.
프리마켓이나 예약주문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제는 조금은 더 여유있게 미국시장 주문을 할 수 있겠네요. 다만 폐장시간이 새벽6시에서 5시로 옮겨지면서 폐장 대응이 조금 더 어려워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