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액주주들이 디비하이텍 물적분할 반대하는 이유

반응형

소액주주들이 디비하이텍 물적분할 반대하는 이유

디비하이텍 물적분할 내용과 소액주주들이 물적분할을 반대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디비하이텍 물적분할

 

파운드리(제조)와 브랜드(설계) 사업 분할을 추진 중인 디비하이텍이 향후 기업가치 6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파운드리와 설계사업부 동반 성장을 통해 파운드리 기업가치 4조 원, 설계 사업 2조 원을 각각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DB하이텍 부천공장 전경

▶ 사업분할 및 브랜드 강화
디비하이텍은 23일 “파운드리는 고수익 전력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순수 파운드리로 거듭나고 브랜드 사업 분할 후 신설되는 자회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구동칩 분야에 집중해 각각의 전문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동반 성장을 이루겠다”며 이같은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앞서 DB하이텍은 지난 7일 이사회를 통해 반도체 설계 사업을 담당해 온 브랜드 사업부 분할을 2023년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했습니다.

우선 파운드리 사업은 분할 이후 특화 파운드리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세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전력반도체를 기반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고전압 제품과 특화 센서 라인업을 확충해 수익성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기차의 보급 확대와 함께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SiC, GaN 등의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입니다.


향후 분할을 통해 확보되는 생산능력(CAPA) 여력으로 별도 투자 없이 생산 규모를 월간 1만 5000장가량 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디비하이텍 브랜드 사업부는 분할 이후 스마트폰 OLED향 제품을 확대하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신규 고성장 시장인 미니 LED TV 분야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 디비하이텍 물적분할 강행이유

물적분할 후 디바하이텍 지배구조

그럼 디비하이텍 소액주주들이 인적분할을 요구해왔음에도 비상장을 조건으로 한 물적분할을 다시 강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재 디비하이텍은 DB(DB Inc로 상장)가 지분 12.42%를 쥐고 지배하고 있습니다. 만약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DB Inc가 디비하이텍과 신설법인 지분을 각각 12.42%씩 보유하게 되면서 그룹은 대주주의 지분율이 낮아집니다.

인적분할로 DB하이텍 내부 사업부 하나를 떼어내게 되면 결국엔 DB하이텍의 몸값이 떨어져 헤지펀드 먹잇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매출과 이익 규모가 파운드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DB팹리스를 제2의 미디어텍으로 육성하려면 투자가 필요합니다. 디비팹리스가 디비하이텍의 100% 자회사이자 비상장사로 있으면 모회사의 유상증자 참여 등으로 지원하기가 유리하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래 소액주주들의 반대하는 이유를 보시면 그리 간단하지많은 않습니다..

 

2.물적분할에 디비하이텍 소액주주들이 반대하는 이유

 

왜 시장에서 특히 소액주주들이  디비하이텍의 물적분할을 불편하게 받아들였을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기업분할은 인적분할과 물적분할로 나뉩니다. 이때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은 지분상으로는 차이가 없으나 향후 상장을 하게 되면 아주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1) 인적분할을 한다면 주주 구성이 같은 두 회사로 쪼개집니다. 기존 주주들은 존속회사는 물론 분할 회사의 지분도 기존 주식 비율대로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분할 회사의 합병이 없어야 합니다.

2) 물적분할은 분할 회사를 존속회사의 100% 자회사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존속회사의 지분을 분할 회사가 그대로 가지기 때문에, 기존 주주는 분할된 회사 지분이 없습니다.

물적분할이나 인적분할이나 회계적으로 나눠진 두 회사의 자산은 동일합니다. 다만, 문제는 분할된 회사가 상장할 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인적분할의 경우 기존 주주들도 상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가질 수 있지만, 물적 분할은 분할 상장하는 회사의 모회사가 지분 100%를 가지게 되어 기존 주주(특히 소액주주)는 수혜를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디비하이텍 물적분할에 대해서 소액주주들이 반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3. 디바하이텍 주가 및 향후 전망

 

DB하이텍은 반도체설계 부문(팹리스)을 담당하는 브랜드 사업부를 물적분할하는 안건을 29일 정기주총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디비하이텍은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약속했지만, 여전히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향후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열려 있는 한 주주들의 지분 가치가 희석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소액주주들은 배당금 확대, 추천 사외이사 선임, 집중투표제 도입을 제안했고 주총안건에 올라가 있습니다. 표대결에서 2대 주주인 국민연금(7.94%)이 캐스팅 보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비하이텍 주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