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는 어떤 회사인가?
박셀바이오의 주가 및 실적등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회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아서 간단히 회사개요를 알아보겠습니다.
박셀바이오는 2010년 화순전남대병원 교수진이 모여서 창업한 바이오 벤처회사입니다. 창업자 이준행, 이제중 초대 대표이사는 암전문의들로 기존에 실전경험을 바탕으로한 기초의학연구를 통해 기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주요사업은 항암면역치료제 연구 및 약학개발 제조입니다. 현재 직원은 29명이지만 자체 세포치료제 GMP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세포배양에 대한 기술수준이 뛰어나 사업확장도 가능한 회사입니다.
암전문병원인 화순전남대 병원의 특성상 임상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것에도 이점이 있는 바이오 벤쳐회사입니다.
박셀바이오 실적 및 파이프라인
KTB투자증권은 11월 16일 박셀바이오의 신약후보물질 ‘Vax-NK'가 가진 적응증(치료 질환) 확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기업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박셀바이오의 면역세포치료제 Vax-NK는 총 9개 암종에 대한 응급 임상에 사용됐습니다. 그 결과 간전이췌장암 다발골수종 지방육종 진행성간암 총 4건에 대해 완전관해(CR)를 확인했고 교모세포종에 대해서는 부분관해(PR)를 기록했습니다.
김재윤 연구원은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힘들고 간에 전이된 4기 환자에 대해서는 수술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간전이췌장암의 완전 관해는 고무적인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박섹바이오의 파이프라인상에 있는 항암면역치료 약물들은 전부 2상 진행중이며 다발골수종 국내 3상 임상을 통과할경우 4000억 정도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Vax-NK는 국내 임상 2상 단계인 진행성간암에서도 첫 환자에서 완전관해(CR)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임상 2상은 1상 대비 2배 용량을 투여한다. 현재 두 번째 환자까지 투여를 마쳤습니다.
진행성간암 임상 1상에서는 투약 후 2개월 기준으로 완전관해 4명, 부분관해 1명의 결과를 기록했지요. 1상 환자 11명 중 10명은 현재까지 생존하며 생존기간 중앙값은 40개월을 기록했습니다. 표준치료제의 3개월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것입니다.
박셀바이오의 응급임상 결과, 총 4개 암종에 대해 완전관해를 추가로 확인한 만큼 Vax-NK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항암면역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는 의료기기제조및품질관리기준(GMP)공장을 자체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향후 사업 확장 가능성에 유리한 점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박셀바이오 주가 및 전망
박셀바이오는 수요예측 경쟁률 94.18대 1을 기록하면서 공모 희망 밴드(3만~3만5000원) 최하단에서 공모가를 결정했었습니다. 공모 청약 경쟁률도 96.44대 1이였지요. 박셀바이오는 공모가보다 낮은 2만7000원의 시초가를 형성한 후 2만1300원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렇게 박셀바이오의 공모가로 9월 상장후 2개월만에 4배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상승하는 이유는 면역세포 항암제를 개발 하는 기업으로 핵심 파이프라인이 2개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자가NK세포를 활용한 간암치료제 (VAX_NK)와 자가 수지상세포(DC)를 활용한 다발 골수종 치료제(VAX_DC)모두 임상 2단계로 유효한 결과가 예측되고 있지요.
이러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가 연속 상한가로 가면서 투자경고 종목이 되었습니다. 즉 공모가 대비 3배이상 수준으로 상승했지요. 미래는 밝지만 아직는 임상단계이기 때문에 조심히 접근할 필요는 있어요.
현재 박셀바이오는 17일 상한가로 마감되었습니다. 최근 5일 동안 개인 투자자들은 28만 5742주 순매수 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67주 순매도, 19만 8027주 순매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11월 16일 박셀바이오 는 '투자경고·거래 정지에도 30% 따상으로 이틀연속 상한가를 쳤습니다. 17일 상한가이후 현재는 폭등으로 거래정지 상태입니다.
하지만 거래정지 후 어디까지 주가가 올라갈지 주목되는 종목입니다. 요즘 국내 바이오 업체의 주가가 정말 무섭게 올라가는 가운데, 임상결과와 실적을 고려해서 안정성을 갖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