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은행들이 경쟁하듯 외화 환전 서비스를 혜택 강화하면서 내놓고 있대요. 이번에 신한은행에서도 해외여행에 특화된 체크카드 '쏠(SOL) 트래블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하네요.
1. 쏠 트래블 체크카드의 장점
높은 금리: 기존 외화 보통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달러 잔액에는 연 2.0%, 유로는 1.5% 금리라니 꽤 매력적이네요.
환전 수수료 혜택: 30개국 통화를 환전할 때 수수료가 무료라고 하네요. 특히 외화를 다시 원화로 바꿀 때도 50% 수수료를 면제해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해외 결제 및 ATM 인출 수수료 없음: 해외 여행 중에 카드로 결제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해도 수수료가 없어서 편리할 것 같아요.
다양한 혜택: 쏠 트래블 체크카드는 해외여행 관련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행 준비, 여행 중, 여행 후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들을 우대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2. 쏠 트래블 체크카드 사용법
- 신한 SOL뱅크 앱에서 신청: 신한은행 계좌가 없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 외화 예금 개설: 앱에서 원하는 통화의 외화 예금을 개설합니다.
- 환전: 앱에서 원하는 금액을 원화로 환전합니다.
- 해외 사용: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합니다.
3. 쏠 트래블 체크카드 한도
- 1일 환전 한도: 1000만원
- 1개월 환전 한도: 3000만원
- 해외 결제 한도: 1일 300만원, 1개월 900만원
- ATM 인출 한도: 1일 100만원, 1개월 300만원
4. 쏠 트래블 체크카드 현지통화 결제 서비스
신한카드 SOL트래블 체크로 해외 이용 시 원화 환산 절차없이 외화결제계좌에서 해당 현지 통화로 인출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이용 시에는 원화결제계좌에서 원화 인출됩니다.
■ 결제계좌
카드 발급 신청 시 외화 및 원화 2개의 결제계좌를 지정해야 하며, 신한은행 계좌만 가능합니다.
외화결제계좌는 신한은행 ‘SOL트래블 외화예금’ 계좌만 가능합니다.
외화결제계좌의 가입 및 운용(예치 통화의 종류, 적용환율 및 수수료 등)은 신한은행 약관에 따릅니다.
■ 해외계좌 인출 대상
해외가맹점 이용금액, 해외현금인출금액
■ 현지통화 결제 서비스 유의사항
거래 취소 시 승인 취소의 경우 이용 시점의 해당 통화로 즉시 환불되나 매입 취소의 경우 환불 금액은 원거래에서 결제된 통화로 취소전표 매입일의 다음 영업일에 입금됩니다.
(예치가능통화 외 통화로 결제된 경우 미달러(USD)로 환산되기 때문에 매입시점 차이로 인한 환차익/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가맹점 이용 중 해외 무승인(당사의 카드 거래 승인을 득하지 않는 거래로 호텔, 렌터카, 통신, 교통 등이 무승인 거래 가능) 또는 가맹점에서 매입 요청한 금액이 승인 시 금액과 상이한 거래 등에 대해서는 거래전표 매입 후 지정된 결제일까지는 외화결제계좌에서 인출됩니다.
만약 그 이후까지 인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용한 현지통화를 국제 브랜드사에서 산정한 미달러(USD) 금액으로 전환 후, 해당 미달러(USD)금액을 전표매입일의 신한은행 최초 고시 전신환 매도율로 적용한 원화(KRW)금액으로 전환하여 원화결제계좌에서 인출됩니다.
(현지통화 → 미달러(USD) → 원화(KRW), 단, 현지통화 = 미달러(USD)인 경우 현지통화(USD) → 원화(KRW))
여행을 좋아하지만, 환전 수수료나 해외 결제 수수료 때문에 번거로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쏠 트래블 체크카드는 이런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해외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 같습니다. 특히 높은 금리와 다양한 혜택은 여행객들에게 큰 매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어서 실제 사용 후기가 부족하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의 후기를 통해 쏠 트래블 체크카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