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사 최초로 ‘평생 무료 환전’을 선언한 토스뱅크 외환 서비스 이용 고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네요. 토스뱅크에 따르면 외화통장 출시 105일 만에 계좌수가 100만좌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토스뱅크는 올해 1월 18일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고객이 복잡하게 느낄 우대 환율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100% 우대 환율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토스뱅크에서 환전을 경험한 고객 연령대는 다양했다. 30대(28%)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20대(27%), 40대(25%), 50대(13%), 60대 이상(4%)순이였습니다.
특히, 90세 이상에서도 환전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의 편의성을 입증했다.
토스뱅크는 환전수수료가 없다고 유명한 트래블월렛이나 트래블로그처럼 환율 우대 100%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환전한 외화를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토스뱅크 외화통장 환전 및 출금 한도
기존에는 1일 한도는 없고 월에 30만 USD(약 4억 원)의 한도제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4월 1일 이후로는 일 한도 1천만원, 월 한도 1억 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이 한도는 회차 제한 없이 적용되며, 달러뿐만 아니라 엔, 유로, 호주 달러, 영국 파운드, 중국 위안, 홍콩 달러 등 17개 통화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주요 통화 :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로
- 그 외 기타 통화 :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스위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환전 수수료가 무료이며, 매매 기준율 기준으로 환전됩니다. 해외 ATM 이용 시에는 해외 ATM 이용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가맹점 결제 시에는 해외 가맹점 결제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어요.
2. 토스뱅크 달러, 엔화 환전 방법
토스뱅크에서 외화를 환전하여 출금하기 위해서는 외화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토스뱅크를 이용하여 달러나 엔화를 환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개설 방법
1) 토스 앱 열기 토스 앱을 실행합니다.
2) 전체 메뉴 선택 하단에서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3) 환전 페이지로 이동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편의” 탭에서 "환전"을 선택합니다.
4) 환전하기 환전 페이지에서 원하는 통화를 선택하고 환전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엔화의 경우 최소 1000엔부터 가능합니다. 수령할 은행과 수령일을 선택한 후 환전 신청을 완료하면 토스뱅크 통장에서 해당 외화로 환전됩니다.
이렇게 개설한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도 가능합니다. 달러, 엔화 등의 주요 통화에 대해서는 수수료 없이 환전할 수 있지만 금리가 없습니다. 해외여행, 유학, 생활비로 사용할 때 유용해 보입니다.
3. 토스뱅크 달러, 엔화 출금 방법
토스뱅크 외화통장에서는 현금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현금으로 출금하기 위해서는 하나은행 외화 현금으로 찾기가 가능합니다 아래처럼 메뉴 검색시 "환전"이라고 치시면 아래에 하나은행 외화현금으로 찾기가 나옵니다.
출금 방법은 토스뱅크에서 하나은행 외화 현금으로 찾기 메뉴를 검색하세요. 아니면 편의 기능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외화를 수령할 지점을 선택합니다.
환전한 외화를 수령하고자 하는 장소를 검색합니다. 주로 해외로 출국하기 직전에 인천 공항을 사용하지만, 집 근처 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수령가능합니다.
▶ 토스 환전 수령장소 및 운영 시간
출국 당일에 인천공항에서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외화를 바꿔두고 싶으신 분들은 하나은행 일반 영업점을 선택하고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셔야 합니다. 이때 영업시간을 꼭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 일반 영업점 : 9:30~15:30 (은행영업일)
- 인천국제공항 영업점 및 환전소 : 07:00~21:00 (평일), 08:00~20:00 (주말 및 공휴일)
2) 외화 수령일을 지정합니다.
당일 수령도 가능합니다. 지정한 날짜에 선택한 하나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외화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가실 때 꼭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