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도시개발 합병으로 무엇이 바뀌는가?

반응형

한화솔루션이 갤러리아백화점을 운영하는 자회사 한화갤러리아를 합병한다고 공시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또 자회사 한화도시개발도 자산개발사업 부문과 울주부지 부문으로 인적분할한 뒤, 자산개발사업 부문을 합병하기로 했습니다.

12월 8일 한화솔루션은 이사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합병 시점은 2021년 4월입니다. 한화갤러리아, 한화도시개발은 지분 100% 연결 자회사입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자회사 합병은 각 부문 간 자원의 효율적 배분, 의사결정 구조 단순화 등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자는 취지에서 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외형적 재무 구조에는 변화가 없어요. 

한화솔루션은 케미칼,큐셀,첨단소재,전략 등 4개 사업 및 경영 부문 체제에서 갤러리아, 도시개발 자산개발사업 2개 부문이 더해져 총 6개 부문 체제로 운영되게 됩니다. 

이번 합병을 통해 갤러리아와 도시개발 자산개발사업 부문은 신용도가 상승해 자본 조달 비용 감소 효과를 얻게 되면서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유통 사업을 맡고 있는 갤러리아 부문의 경우 프리미엄 리테일 분야 신규 사업 투자에도 유리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합병으로 얻는 이익은?

한화솔루션은 이번 합병 이유에 대해 “갤러리아와 도시개발 부문은 신용도 상승으로 자본 조달 비용이 감소하면서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덩치가 크고 신용도가 좋은 모회사와 통합되면 자금 조달을 더 효율적이고 수월하게 할 수 있고 신규 사업 투자에도 더 유리할 것이라는 거죠.

그런데 한화솔루션이 밝혔듯 합병을 통해 이득을 보는 회사는 자회사인 한화갤러리아와 한화도시개발이지요. 인수 주체인 한화솔루션에게는 이번 합병이 어떤 장점을 가져다주는 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설명도 없어요. 한화솔루션은 기존의 소재,태양광 사업 구조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는데 이게 도대체 한하솔루션에 어떤 이익이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지요.

기업들이 흡수합병하는 사례는 일반적으로 자주있는 일이죠. 보통 합병 목적과 이유는 저마다 다양합니다. 자회사 실적과 재무상태가 좋지 않아 혼자 버티기 힘들 때 이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시대와 업황이 변화함에 따라 사업 시너지를 위해 흡수합병 결정을 하기도 하지요. 자회사와 모회사 관계는 아니지만 최근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인수한 것이 이에 해당하는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한화솔루션의 이번 합병 결정은 어떤 이익과 목적이 있을까요?

한화갤러리아 한화도시개발 2019년 말 기준 자산총계/금융감독원

한화솔루션이 두 회사를 흡수합병하기로 한 만큼 덩치가 커질 것입니다. 특히 한화갤러리아 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화솔루션이 8일 공시한 흡수합병 결정 내용에 따르면 한화갤러리아의 자산총계는 대략 2조2000억원으로 올 3분기 말 별도 기준 한화솔루션의 자산규모가 약 10조800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자산규모가 13조원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번 인수가 한화솔루션의 재무부담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도 않아요. 공시에 따르면 한화갤러리아의 자본총계는 9300억원, 부채총계는 1조2500억원으로 표면적인 재무상태를 가늠하는 부채비율은 75% 수준으로 계산되고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의 3분기 부채비율이 90% 수준이니 부채비율만 놓고 보면 오히려 한화갤러리가 더 좋지요. 2020년 2월 갤러리아백화점 센터시티점을 매각해 3000억원을 벌었으니 재무상태는 더 좋아졌어요.

한화도시개발 흡수합병에 따른 효과는 아주 미미할 것입니다. 처음부터 자산규모가 2000억원 수준에 불과하고 부채는 70억원 수준으로 없다고 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한화도시개발 실적추이/금융감독원

한화도시개발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한화도시개발은 자산규모는 작지만 적자 규모가 200억대입니다. 한화도시개발은 지난해 11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영업손실은 그 두 배에 가까운 210억원이였어요. 지난해만 적자가 난 것도 아니고 2018년에도 21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2020년 실적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한화갤러리아도 올해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요. 코로나19로 백화점 영업상황이 좋지 않지요. 한화솔루션의 IR자료를 보면 백화점 사업을 영위하는 한화갤러리아는 올 3분기까지 76억원의 누적 적자를 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객관적인 재무자료를 기준으로 보면 이번 인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요. 어떤 숨겨진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요. 한화솔루션이 밝힌 대로 갤러리아와 도시개발 부문 수익성 강화를 위한 결정일 수도 있고, 어차피 연결로 잡힌 회사라 크게 손해 볼 것이 없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존 화학,태양광 전문업체가 유통과 부동산업을 추가한 것은 숨겨진 의도가 있는지 의심이 갑니다. 그래서 이번 합병의 의도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한화솔류션 주가

한화솔류션 주가

최근 2주간 급상승하던 주가가 코스피지수가 급상승하는 가운데에서도 횡보하면서 우하향하고 있어서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아요. 그래서 이번 합병에 숨은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의도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시간이 좀더 필요해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