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관련주들이 난리가 났아요. 전자상거래업체 쿠팡이 뉴욕증시 상장을 공식화하면서 국내 증시에서 다날 등 수혜주들의 주가가 무섭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월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2월 12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클래스A 주식 상장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상장될 보통주 수량 및 공모가격 범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쿠팡관련주들중에서 쿠팡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KCTC 기업정보와 주가 그리고 향후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CTC기업정보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화물자동차 운수업, 3자물류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입니다. KCTC 는 수출입 물류전문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국내 물류 및 해외물류까지 물류 전분야에 걸쳐고객이 원하는 모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와 노하우를 보유한 종합물류기업입니다.
KCTC는 벌크 화물 및 초대형 중량물을 위한, 최고의 전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CTC는 최적의 물류거점과 최첨단 시설로 최상의 3자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TPL사업부문은 국내외 고객의 다양한 물류서비스 Needs에 부합되기 위하여 축적된 운영지식과 최첨단 시설 및 IT Solution을 바탕으로 신속, 정확하고 완벽한 최상의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CTC는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의 중심인 부산항에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컨테이너 항만하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2012년 1월에 개장한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BNCT)는 국내 최초의 수직 자동화를 도입했으며, 5만톤급 4선석 규모에 년간 260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KCTC는 세계를 하나로 묶는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의 확대를 지속하여 세계와 소통하고 연결하는 국제물류를 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KCTC는 2008년 베트남 현지법인 KCTC VIETNAM 설립을 시작으로 2009년 중국 대련에 진출하여 현지법인 KCTC DALIAN 설립하였으며, 2013년 베트남 물류창고 법인 KCTC VINA와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여 현지법인 KCTC SAMUDERA LOGISTICS를 설립하였습니다. 2015년도에는 태국 현지법인 KCTC THAILAND를 설립하였으며, 최근들어 2017년도 인도네시아에 추가로 현지법인 KCTC INTERNATIONAL LOGISTICS를 설립함으로써 동남아시아 및 중국지역에
KCTC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지요.
이러한 기술적인 역량이 있는 기업으로 KCTC는 쿠팡과 물류 및 창고 업무를 제휴 중입니다. 쿠팡이 뉴욕증시 상장을 공식화하면서 주가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CTC 실적
KCTC의 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크게 증거하거나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매출 2000억원 후반 ~ 3000원대입니다. 하지만, 향후 쿠팡이 뉴욕증시에 상장되고 물류를 더 강화한다면 향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KCTC 주가와 향후 전망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동방, KTH, KCTC, 오텍, 다날 등 국내 쿠팡 관련주가 일제히 급등하고 있습니다. 2월 15일에 이어 16일에도 전 거래일 대비 2300원(29.99%) 오른 9970원 상한가에 거래되고 있으며 KTH, KCTC 등도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습니다. 오텍, 다날 등은 각각 10% 넘게 급등하고 있구요.
동방은 쿠팡의 물류 전담 운송사라는 이유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돼었습니다. KCTC도 쿠팡의 물류 협력사입니다. KT 자회사인 KTH의 경우 최근 쿠팡이 출시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쿠팡플레이`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오텍은 쿠팡 물류차를 생산한 바 있으며 다날은 쿠팡과 거래하는 전자결제 관련 기업입니다.
이중에서 KCTC가 2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향후 주가의 향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KCTC가 쿠팡의 물류 협력사이지 추가적으로 이번 뉴욕증시 상장으로 인한 추가적인 매출확대등 사업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려진것은 없습니다.
설 연휴 이후 현재 급등하고 있는 쿠팡 관련주들 모두 구체적인 계약이나 실적이 반영된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주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